불면증을 없앨 수 있는 ‘OOO 호흡법’

ⓒ유튜브 최불꽃TV

건강한 수면이라는 것은 적절한 수면시간과 양질의 잠을 의미하는데요.

ⓒ유튜브 최불꽃TV

잠들기가 어렵다. 
잠은 드는데 자꾸 깬다. 
잠도 들고 자꾸 깨지는 않는데 일찍 깨고 다시 잠들지 못한다. 
이전과 달리 너무 꿈을 많이 꿔서 자고 일어나도 개운치 않고 피곤하다. 
잠들기도 어렵고 잠들어도 자꾸 깨고, 꿈도 많이 꾼다. 
설명하기 어려운데 다음날 개운치가 않고 자도 잔 것 같지 않다.

이외에도 다양한 증상을 호소하며 불면증이 있다고 이야기하시는 분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건강한 수면을 위해 필요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유튜브 최불꽃TV

4-7-8호흡법평소 불면증이 있다면 하버드 출신의 앤드류 웨일 박사가 개발한 불면증 치료법으로 1분 만에 잠드는 4-7-8호흡법을 시도하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우리 몸은 스트레스로 인하여 신경계가 지나치게 자극될 때 불면증이 오게 되는데요.
이 호흡법은 폐에 더욱 많은 산소를 공급해 교감신경을 안정화하고 불면증을 극복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유튜브 최불꽃TV
  1. 앞니 뒤쪽 불록 나온 부분에 혀를 살짝 갖다 댄 후 숨을 내쉰다.
  1. 그 후 4초간 코로 숨을 들이쉬고 7초간 멈춘다.
  1. 8초간 입으로 숨을 뱉어낸 후 이 과정을 3번 더 반복한다.

앤드류박사는 4-7-8호흡법을 시행할 때 혀가 호흡 내내 같은 자리를 유지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바로 효과가 나타나는 분들도 있지만, 하루 최소 2회, 1회에 3번의 호흡을 2달 동안 꾸준히 수행하면 누구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4-7-8호흡법을 했을 때 잡생각이 많아서인지 1분 만에 잠이 안 온다는 후기가 있는데 명상처럼 잠시 생각을 멈추는 것도 필요한 것 같습니다.

ⓒ유튜브 최불꽃TV

수면위생 지키기수면위생이란 수면을 돕는 생활 습관을 말합니다.
가장 중요한 수면위생은 잠자리에 적합한 침실 환경을 만드는 것인데 숙면할 수 있는 가장 좋은 환경은 온도 20~22도 습도 40~60도라고 합니다.
조명은 어두울수록 잠들기 좋으며, 잠드는 데 도움을 주는 멜라토닌은 어두울수록 분비되기 때문에 침실은 어둡게 형성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유튜브 최불꽃TV

수면방해 물질 차단잠자리에 들기 3시간 전부터는 수면 방해 물질을 차단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카페인이 들어간 커피, 홍차, 콜라, 초콜릿은 피해야 하며 잠들기 전 음주 또는 흡연도 좋지 않다고 합니다.
취침 전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사용하면 거기서 나오는 불빛이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의 분비를 방해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보통 수면 2시간 전부터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잠자리 들기 2~3시간 이내에는 많이 먹거나 마시지 않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유튜브 최불꽃TV
ⓒ유튜브 최불꽃TV

신체 항상성 유지평소 잠을 잘 자는 신체를 만들어 놓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를 의학적으로는 신체 항상성이라고 하는데요. 신체 항상성을 유지하려면 우선 전날 아무리 늦게 자더라도 매일 아침 같은 시간에 일어나야 합니다. 낮잠은 되도록 피하되, 정말 졸리다면 10~15분 정도로 제한해야 하며 잠자리에 누워 있는 시간을 일정하게 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합니다. 건강한 수면은 신체와 뇌의 건강 유지에 매우 중요하며 일의 능률 향상과 삶의 활력 증진에도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합니다. 건강한 수면을 위한 방법을 잘 실천하셔서 건강하고 활기찬 생활을 하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커플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서구 우장산로 111 은성빌딩 3층 사업자 번호 301-87-00637 등록일자 : 20190918 발행인 : 박종호 편집인 : 안제용 제보 및 광고 문의 : pear@honeytem.co.kr / 070-4333-0405 Copyright ⓒ koreanzz, Ltd.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