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백질이 부족할 때 나타나는 6가지 신호

ⓒ유튜브 최불꽃TV

단백질은 여러 영양소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영양소라는 의미에서 proeis(중요한,첫번째)라는 그리스어에서 유래되었다고 하는데요.

ⓒ유튜브 최불꽃TV
ⓒ유튜브 최불꽃TV

실제로 사람은 체내 구성성분의 70%를 차지하는 수분을 제외한 나머지 분량의 70%를 단백질로 채우고 있으며, 단백질은 우리 몸에 필요한 효소, 근육, 호르몬, 항체, 혈액을 구성하는 물질로 다른 영양소로 그 기능을 대체할 수 없는 필수 영양소라고 합니다.

ⓒ유튜브 최불꽃TV

건강을 위해 단백질 섭취가 꼭 필요하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지만 우리나라는 상대적으로 탄수화물 섭취가 많고 지방, 단백질 섭취가 부족하다고 합니다.
특히 우리나라 노인 3명중 2명은 단백질을 필요한 만큼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 얼마나 단백질을 적절히 섭취하고 있는지 파악하기란 어렵습니다.
때문에 평소 단백질이 부족하지는 않은지 단백질이 부족할때 생기는 신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튜브 최불꽃TV

1. 몸이 자주 아프다
신체가 튼튼한 면역 시스템을 갖추려면 단백질이 필수적인데 단백질은 우리 몸의 면역 시스템을 유지하는 항체를 구성하는 주성분인데요.
때문에 단백질이 부족하면 몸속으로 들어오는 세균,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면역세포가 빠르게 증식할 수 없어 감기가 잦은 등 병에 걸릴 위험이 커집니다.
연구에 따르면 단백질 섭취가 지나치게 부족하면 사망위험이 크게 높아지는 것으로 밝혀졌으므로 중,장년층의 경우 충분한 단백질을 섭취해야 한다고 합니다.

ⓒ유튜브 최불꽃TV

2. 머리카락이 빠진다
단백질을 적게 섭취하게 되면 단백질은 면역세포를 생성하는데 먼저 사용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필요성이 떨어지는 모발에 단백질이 잘 전달되지 않게 된다고 합니다.
이는 현재 상황에서 모든 인체 기능을 끌고 갈 수 없다고 여겨질때 포기하는 신체 부분이 바로 모발인데요.
특히, 머리카락은 케라틴이라는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어서 단백질이 부족하면 케라틴이 잘 만들어지지 않기 때문에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거나 탈모가 심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손톱 역시 케라틴이라는 단백질로 구성돼 있어서 단백질을 제대로 먹지 않으면 손톱이 약해지고 주변 피부가 잘 벗겨지게 된다고 합니다.

ⓒ유튜브 최불꽃TV

3. 체중이 줄어든다(근육량 감소)
체중이 줄었다고 날씬해 보이는 것은 아닌데요.
같은 무게의 지방과 근육이 있다고 볼 때 지방이 근육보다 부피가 훨씬 크기 때문인데 거울로 봤을 때 전혀 날씬해지지 않았는데도 체중이 줄었다면 근육이 빠졌을 가능성이 있고 근육이 줄어들면 기초대사량도 낮아지기 때문에 결국 살이 잘 찌는 체질로 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30세를 넘긴 성인은 10년마다 근육의 3~8%씩 잃는것으로 나타났으므로 나이가 들수록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유튜브 최불꽃TV

4. 단 것이 먹고 싶다
단 음식을 유난히 찾는 것은 식사시 단백질의 비율이 낮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이유는 단백질과 지방이 탄수화물보다 천천히 소화되기 때문인데 탄수화물 위주의 식사를 하면 음식이 빠르게 소화돼 혈당이 급격히 올라가게되고 혈당이 빠르게 올랐다가 떨어지면 단 음식을 더 갈망하게 됩니다.
때문에 평소 탄수화물과 단백질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탄수화물과 단백질을 함께 섭취하면 음식이 더 천천히 소화돼 혈당 변화가 서서히 일어나게 됩니다.

ⓒ유튜브 최불꽃TV

5. 몸이 붓는 증상
단백질은 발목이나 다리 아래쪽에서 체액이 이동할 수 있도록 근육의 수축 이완을 돕고 체액의 양을 조절해주는데 신체 아랫부분이 자꾸 붓는 것은 단백질이 부족하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또한 다이어트 중인데 체중이 오히려 늘었다면 부종 때문일 수 있는데 혈관 속 수분이 각 장기로 원활하게 전달되도록 돕는 알부민은 단백질을 원료로 만들어집니다.
때문에 단백질은 잘 섭취하지 않을 경우 알부민이 잘 생성되지 않아 혈관 속 수분이 정체돼 부종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유튜브 최불꽃TV

6. 피곤하고 무기력하다
철분과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해야 몸의 곳곳에 산소를 원활하게 전달할 수 있는데 단백질이 부족하면 세포 내 산소 주입에 장애가 생겨 피로감을 쉽게 느끼게 됩니다.
무엇보다 장기간 단백질을 적게 먹으면 에너지와 힘도 떨어지게 되는데 이때 단백질을 섭취하면 에너지가 보충되기 때문에 피로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YW ⓒ커플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유튜브 최불꽃TV
 강서구 우장산로 111 은성빌딩 3층 사업자 번호 301-87-00637 등록일자 : 20190918 발행인 : 박종호 편집인 : 안제용 제보 및 광고 문의 : pear@honeytem.co.kr / 070-4333-0405 Copyright ⓒ koreanzz, Ltd. All Rights Reserved.